창업성공기업
[스타트업인터뷰]#27.페어플레이 도형호 대표, 스포츠 액티비티 플랫폼
  • 등록자 : 크림슨창업지원단
  • 등록일 : 2022-01-11 (화)
  • 조회 : 2464

[스타트업인터뷰]#27.페어플레이 도형호 대표, 스포츠 액티비티 플랫폼

 

 

1. 먼저 페어플레이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자기소개도 포함해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역 기반의 스포츠 액티비티 플랫폼 ‘페어플레이’를 친구들과 함께 공동창업한 도형호(법학07)입니다.

페어플레이는 러닝, 등산, 테니스, 클라이밍, 스키 등 트렌디한 스포츠 액티비티는 물론 애견산책, 맛집탐방 등 가벼운 액티비티까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멤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도형호(법학 07)

 

2. 어떤 계기로 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셨나요?

저는 평소 한강에서 혼자 러닝을 하곤 했는데 여러 명이서 같이 뛰는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레 저도 사람들과 함께 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러닝크루, 동호회 등을 찾아보았지만 이미 회원들끼리 친해져 있기도 하고 정기적인 참여의무 등 까다로운 진입장벽들이 있어서 결국엔 흥미가 사라지고 참여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평소 운동하고 싶을 때 부담 없이 1회성으로 모여서 운동하고 해산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페어플레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 창업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부담 없이 모여서 운동을 함께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으니 내가 직접 만들어볼까 하는 과감한 생각에서 시작되었죠.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일상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스포츠 액티비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쉽고 편리하게 해결해 주는 플랫폼은 없었습니다. 그때 그때 원하는 시간, 장소, 사람들을 선택해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페어플레이가 많은 사람들의 액티비티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창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4. 창업 멤버들과는 어떻게 해서 만나셨나요?

저희는 모두 고등학교, 대학교 동창들입니다. 각각 고려대 국제학부, 법대, 문대를 다니면서 고대에서 대학생활을 함께했고 졸업 후엔 전략컨설팅 및 PE/VC, 변호사, 플랫폼 스타트업 등 각자의 길을 열심히 걷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페어플레이와 같은 새로운 스포츠 액티비티 플랫폼의 필요성에 모두 공감하게 되어 사업을 구상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 창업을 하신다고 하셨을 때 주변 반응이 어떠셨나요?

저희 아이디어에 대해 반대가 있었다면 아마 창업을 하기가 더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아이디어를 들어본 주변사람들이 모두다 ‘꼭 있으면 좋겠다’는 공감을 해 주신 덕분에 용기를 내어 창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현재 페어플레이의 상황을 알려주세요!

페어플레이는 출시 6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15,000명을 넘었고, 누적 모임 수는 2,000개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유저들의 평균 모임 재참여율은 4회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합니다!

 

7. 창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저희도 이제 막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중이기에 하루하루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대단한 조언을 드리기는 어렵겠지만 창업을 준비하시는 후배님들께는 구상단계에서만 그치지 말고 일단 도전해 보시라는 응원의 말씀과 함께, 스타트업의 다이나믹한 경험들을 그 자체로 즐기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길을 걸어가다 보면 점점 성장하고 있는 회사의 모습을 지켜보실 수 있을 겁니다!

 

8. 페어플레이의 목표를 알려주세요!

사람들이 전국 각지에서 페어플레이를 통해 일상적으로 스포츠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생들은 공부하다가 재충전이 필요할 때, 직장인들은 출퇴근 전후 자기관리를 할 때 등 각자 운동하고 싶을 때 페어플레이를 통해 편하게 모여서 운동하며 건강해지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페어플레이를 통해 모여서 운동하는 유저들을 마주치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9.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페어플레이는 좋아하는 액티비티를 유저들과 함께 즐기며 페어플레이를 알리는 ‘페어플레이 앰버서더’를 주기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페어플레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pairplay_official)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액티비티를 좋아하는 고대 선후배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평소 일상 속에서 저희 앱을 많이 사랑해 주세요!

 

by. 스타트업리더 7기 문화확산팀

노은주(보건정책관리학부 19), 이혜린(정치외교학과 19)

장두혁(화학과 14), 화유진(경제학과 18)